봉화산역에 위치한 옹기테마공원은 대한민국의 전통 옹기의 가치를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가족 단위로 방문하여 한국의 전통문화와 자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소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옹기 관련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지금부터는 옹기테마공원이 생긴 배경과 체험 내용 및 예약 방법, 아이와 함께 방문할 경우 가보면 좋을 주변 놀 거리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옹기테마공원의 설립 배경
옹기테마공원의 설립 배경에는 옹기 제작이 활발한 동네였던 봉화산 인근의 지역적인 특성과 함께 사라져 가는 한국 전통 옹기 문화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옹기는 오랜 역사를 가진 생활 도구로 음식 보관과 발효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흙으로 빚은 옹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은 작은 공기구멍이 있어 옹기 안에 음식을 보관하면 쉽게 상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치나 된장, 고추장처럼 발효음식을 넣어 놓으면 음식이 맛있게 발효가 잘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값비싼 도자기와 비교하여 흙이나 땔감 등 옛날부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져 값이 저렴하므로 서민들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그릇이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들어 플라스틱이나 유리 등 보다 편리하고 가벼운 그릇들이 공장에서 대량생산 되면서 옹기를 찾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옹기 문화는 점점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삶에 유용했던 한국 전통 옹기 문화가 사라지는 현상을 안타깝게 여긴 지역 주민들과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옹기문화를 다시 알리고자 테마공원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봉화산 인근은 산과 개천이 가까운 자연환경으로 인하여 예로부터 옹기 제작이 활발했던 지역으로 옹기터가 8개나 존재했던 곳입니다. 이후 봉화산 일대에 있던 화약고를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청으로 다른 곳으로 이전하며 이곳에 옹기테마공원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체험 내용 및 예약 방법
옹기테마공원에는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매달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테마공원 내에서 이루어지는 체험 내용 및 예약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옹기테마공원에는 옹기를 굽는 가마를 실물 그대로 복원하여 만들어 놓은 가마가 있어 방문객과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옹기를 만들어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강좌가 운영되고 있으며 옹기의 원리를 배우거나 전통 방식으로 발효 음식을 보관하는 체험 등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물레 정규 수업이 진행되며 아이들은 주기적으로 달라지는 일일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옹기체험관 옆에는 한지 공예 체험 공간도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한지로 필통이나 손거울 등을 한국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목공예 체험장도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의 체험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 곳입니다. 모든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이 반드시 필요하며 중랑문화재단의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체 방문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교육 기관이나 동아리에서 함께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재료비와 체험비는 대상과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니 중랑문화재단 홈페이지 예약 화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와 함께 주변 놀 거리
옹기테마공원에 아이들과 함께 방문 시 체험 전후로 즐길 수 있는 테마공원 주변 놀거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옹기테마공원은 6호선 봉화산역 4번 출구에서 약 700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다양한 공원과 놀이터, 산책코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좋은 계절에는 아이들과 함께 봉화산 둘레길을 따라 걸을 수 있으며 맨발 황톳길이 있어 맨발로 산책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근처의 어린이 놀이터와 공원에는 아이들의 도전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놀이기구들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습니다. 특히 신내근린공원에 있는 어린이 놀이터는 평소에는 평범한 놀이터이지만 여름에는 물놀이터로 변신하여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무료로 운영되며 놀이터 내에 간이 샤워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옹기테마공원에서 체험 후 간단히 물놀이를 즐기며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공원 내에서 계절별로 열리는 지역 축제와 체험 행사도 있어 방문 시기에 따라 특별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옹기테마공원 주변에는 지역 맛집도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체험 전후로 편리하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공원 내에도 옹기종기 카페가 있는데 복지재단에서 운영하여 주변 카페 대비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음료를 즐기며 공원에서 휴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